English
pcr brochure

특허청,‘인터넷 전자출원 서비스 새단장’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1-04-08 13:00 조회31회 댓글0건

본문

특허청,‘인터넷 전자출원 서비스 새단장’
- 전자출원 누리집에서 모든 서류 온라인 제출 가능 -

# 개인발명가 A은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라서 특허출원을 하려는데, 어떤 제출 서식을 선택해야 하고 서식의 각 항목에는 어떤 내용을 어느 정도로 적어야 하는지 어려워 초보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해 달라고 요청했다.

# 스타트업 기업 B은 최초 출원 시에는 인터넷으로 출원했는데, 출원 이후 후속 서류는 인터넷으로 제출할 수 없어, 별도의 전자출원 SW를 컴퓨터에 설치해 절차를 진행했다. 인터넷에서 제출할 수 있는 서식 확대를 요청했다.

□ 앞으로 특허, 상표, 디자인 등 출원인은 특허로(www.patent.go.kr)에 출원서 등 서류 제출 시 별도의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관련 서류를 편리하게 제출할 수 있게 된다.

□ 특허청(청장 김용래)은 특허 출원서 등 관련 서류를 인터넷(특허路, www.patent.go.kr)으로 간편하게 제출할 수 있는 ‘인터넷 전자출원 서비스’를 4월 9일(금)부터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다.

 ㅇ 그동안 특허청에 제출하는 출원서 등 일부 서류 제출시는 컴퓨터에 별도의 전자출원 SW를 별도로 설치해야 하는 불편함이 제기돼 왔다.

 ㅇ 특허청은 전자출원SW 설치와 업데이트 과정이 필요 없는 인터넷전자출원시스템을 확대 개편해, 특허청에 제출하는 모든 서류*를 인터넷에서 작성하고 온라인 제출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.

  * 출원・심사・심판・등록・국제출원(PCT, 마드리드, 헤이그) 관련 서류 865종

□ 주요 기능을 살펴보면, 우선 서식별 필수 기재항목 표시, 작성 예시자료 및 도움말 등을 단계별로 충실히 안내해 인터넷 전자출원서비스를 처음 사용하는 고객들도 제출서류 작성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.

 ㅇ 출원서 작성 중 ‘특허정보 검색서비스(KIPRIS)’와 연계하여 선행기술 검색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, 출원인이 신속하게 특허등록 가능성을 미리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고품질의 출원서를 작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개선했다.

 ㅇ 또한, 임시저장 및 불러오기 기능을 구현하여 인터넷의 끊김 현상이 있더라도 작성 중인 내용이 갑자기 사라지는 일이 없도록 개선했다.

□ 특허청은 사용자 입장에서 편리한 서비스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상담센터를 통한 상담내역, 다출원 대리인이 포함된 전자출원 자문단 의견 등 주요 고객들의 현장 목소리를 분석해 개편 작업에 반영되도록 노력했다.

□ 특허청 박재일 정보시스템과장은 “이번 인터넷 전자출원 확대 서비스는 사용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개선한 조치로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제출이 활성화되길 기대한다”면서, “누구나 쉽게 서류를 온라인으로 제출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”이라고 밝혔다.

-정보시스템과(사무관 차건숙)-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